“자영업자·농어민·청년의 고통 해결 위해 발벗고 나설 것”

나소열 후보가 서천살리기 제1차 ‘오직민생’ 공약을 발표하며 서천 민심잡기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7일 나후보 선거사무실에서 개최된 이번 제1차 ‘오직민생’공약발표는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인해 가장 고통받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비롯, 농․어민․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민생분야에 초점을 맞췄다.

최근 물가인상과 위축된 경제로 매출이 감소 되는 등 이중고를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을 위해서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2배 이상 확대 ▲저금리 대환대출 예산 확대 ▲지역화폐 예산 확대 및 국고지원 상시화 ▲온누리사용권 사용처 가맹 확대 등을 약속했다.

폐업지원금을 최대 250만원에서 최대 1천만원까지 대폭 상향하고 폐업 시 대출금 일시 상환을 유예해 원활한 폐업지원과 신속한 재도전을 지원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최근 화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천시장 상인들과 관련 자영업자들을 위한 약속도 밝혔다. 서천특화시장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정부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특히 새롭게 거듭나는 특화시장이 전국 최고의 시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과 예산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농·어민을 위한 공약으로는 ▲농민기본법 제정 ▲농자재 반값 지원 ▲농·어민 기본소득 확대 등을 제시했다.

나후보는 “지난해 농가당 농업소득이 1,000만원도 되지 않을만큼 농민들이 위기를 겪고 있으며 어민 역시 기후변화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서천은 농·어업이 주요기반인데 최근 고령화와 생산인구 감소 등으로 더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농민기본법과 농·어민 기본소득 확대는 서천뿐만 아니라 농민과 농·어촌을 살리고 우리나라 미래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식량주권 실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핵심요소”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청년을 위한 공약으로는 ▲청년특화혁신 창업․창작공간 조성 ▲도농복합형 청년행복주택 주거지원(보령.서천 200세대)을 약속했다.

나 후보는 “경제위기 시 청년은 노동시장에서 일자리 충격이 더 클 수밖에 없을만큼 불안정한 고용의 처지에 있고, 서천은 일자리가 빈약해 미래의 인재를 도시로 빼앗길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어 청년들이 고향에서 친구·가족들과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주거지원과 취업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청년 지원정책 강화는 매우 중요하다”며 공약의 취지를 설명했다.

충남도청 부지사 시절 혁신도시유치TF단장을 맡아 혁신도시 유치를 이끌었던 나후보는 향후 이를 통해 국가 공공기관과 관련기업들이 입주되면 청년취업이 확대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취업과 창업에 초점을 맞춰 정부와 지자체가 청년들이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플렛폼을 개선·확대하고 취업과 창업준비에 필요한 법률·부동산·금융서비스와 스타트업 공간 확보에 필요한 지원체계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나 후보는 “민생에 무관심과 무능으로 일관하는 대통령과 여당 때문에 국민이 위기에 처하고 있다. 민주당과 함께 오직 민생을 위한 마음으로 정치하겠다”며 “보령·서천을 가장 잘 알고 많은 애정을 갖고 있는 나소열이 더 많은 일과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자신한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번 민생공약 발표 이후 나 후보는 신산업과 일자리 분야를 비롯해 교육, 복지, 주거, 국토·교통분야 등의 공약을 차례로 발표할 예정이어서 어떤 공약이 발표될지 주민들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보령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