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아산병원과 지역의료 안전망 구축 협약…응급실 및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확보

보령시가 안정적인 지역응급의료 체계 구축과 소아환자에게 상시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령아산병원과 손을 잡았다.

시는 2일 시장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최종수 보령아산병원 원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에 지역의료 안전망 구축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지난 2019년에 이은 두 번째 협약으로 응급의료 취약지역의 여건 개선으로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의료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앞서 맺은 협약을 통해 응급실 전문의 및 의료인력 확충과 소아전문의 배치, 소아전용 병상 확보 등 열악한 응급의료 개선에 주력해 왔다.

올해까지 응급실 및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인건비 22억5000만 원, 간호사 인건비 9억5000만 원, 구급차 이송 처치비 및 의료장비 구입 6억 원 등 총 38억원을 투입해 보령아산병원의 응급의료체계 구축과 의료서비스 향상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보령아산병원은 응급실 의료인력을 인턴 1~2명 및 전문의 1명에서 전문의 5명으로 개선했으며, 신경과 진료과목을 신경외과로 변경하고 소아전문와 병동을 확충하여 소아 환자를 위한 야간진료를 자정까지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내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3년간 응급실 및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인건비 33억9000만 원, 소아병동 간호사 인건비 9억 원, 구급차 이송 처치료 2700만 원 등 43억 원을 지원해 지역의료 안전망을 더욱 견고하게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종수 보령아산병원장은 “보령아산병원을 거점으로 신속한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해 보령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응급진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일 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응급환자 발생 시 대도시로 가야하는 불편이 해소되고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응급의료체계 안정화를 통해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보령아산병원이 지역발전을 위한 2022보령해양머드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염원하며 구매한 박람회 입장권 3000매도 전달하였다.

저작권자 © 보령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